고린도전서 1:18~25

  십자가의 로고스가 멸망당하는 자들에게는 어리석은 일이지만, 구원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힘입니다. 성경이 이렇게 기록되어있습니다.

내가 지혜로운 자들의 지혜를 무너뜨리겠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겠다.

  어디에 지혜자가 있습니까? 어디에 문법학자가 있습니까? 어디에 현시대를 대변할 논객이 있습니까? 여러분은 하나님이 이 코스모스의 지혜를 어리석게 하신 것을 알지 못합니까? 즉 하나님의 지혜 안에서, 코스모스는 지혜를 통해 하나님을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케리그마의 어리석음으로 신실한 이들 구원하시기를 좋게 생각하십니다. 유대인은 표적을 찾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의 메시아를 전합니다, 유대인에게는 걸림돌이고, 헬라인에게는 어리석음이지만,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는(그가 유대인이든 헬라인이든), 메시아는 하나님의 힘이며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더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함이 사람보다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 유명한 본문이 나오기까지 고린도전서의 맥락을 살피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린도 에클레시아는 온갖 언변, 지식, 영적 은사로 풍성했습니다. 그러나 고린도 에클레시아는 분열에 신음하고 있었습니다. 누구에게 세례를 받았는지에 따라 편을 나누고, 각 편은 저 언변, 지식, 영적 은사를 자신들의 정당성 삼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고린도는 말 잘하는 '유명인'을 배출하고, 너도 나도 그렇게 되고자 했던 고린도 도시의 분위기를 그대로 반영하는 일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바울은 메시아의 하나됨을 말합니다. 그런데 그 하나됨이란 말로 하나되는 게 아니었습니다. 물론 바울은 고린도에 말을 가지고 복음을 전했지만, 그렇다고 에클레시아가 말을 중심으로 모이는 철학학파 같은 것이 아니었습니다.(고린도 사람들은 오해했을지도 모르지만 말입니다.) 바울이 말로서 전하고자 한 것은 복음이고, 이것은 말로 하는 철학이 아니라, 메시아 십자가의 힘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몬운은 이 '메시아 십자가의 힘'에 대한 상술입니다.

  바울은 십자가의 말씀이 '지혜'에 관한 것이 아니라 말합니다. 오히려 그것은 (사람들이 보기에) '어리석음'에 관한 것이며, 말로 구성하는 지혜라기 보다는 힘입니다. 그리고는 이사야와 예레미야를 암시하는 구절을 인용합니다.

이사야 29:14
그러므로 내가 이 백성 중에 기이한 일
곧 기이하고 가장 기이한 일을 다시 행하리니
그들 중에서 지혜자의 지혜가 없어지고
명철자의 총명이 가려지리라

  내용은 이러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 않았던 언약백성 이스라엘은 맹인이 됩니다. 눈이 있어 성경을 보아도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할 수 없는 지경에 이릅니다. 하나님은 "깊이 잠들게 하는 영"(10)을 부어 그들의 눈을 감기게 하십니다. 그리고 반전이 14절입니다. "기이한 일 곧 기이하고 가장 기이한 일"이 등장합니다. 그 일로 인해 지혜자의 지혜가 무색하게 되고, 명철자의 총명은 별로 대수롭지 않은 것이 됩니다.

  바울은 이미 다른 편지에서 이사야 29장을 인용한적이 있습니다. 바로 로마서 9장입니다. 저 지혜자와 명철자에 대한 언급 뒤에는 그 유명한 토기장이 비유가 나옵니다. 저는 로마서 9장과 고린도전서 1장이 같은 의식의 흐름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1) 기이한 일 2) 지혜자들의 지혜가 가려짐 3) 토기장이 비유 로 이어지는 일련의 사고 흐름이 로마서 9장에도 반영되어 있고,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고린도전서 1장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신약에만 등장하는 독특한 사고의 흐름이 아니라, 이미 이사야나 예레미야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레미야 8:9
지혜롭다 하는 자들은 부끄러움을 당하며 두려워 떨다가 잡히리라
보라 그들이 여호와의 말을 버렸으니 그들에게 무슨 지혜가 있으랴

  이렇듯 예레미야에서도 2) 멸망당하는 지혜자들이 나오고, 뒤로 넘겨서 18장부터는 3) 토기장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리고 기이한 일에 대해서는 31장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에서 다소 벗어나는 얘기입니다만, 저 주제들에 따라 이사야, 예레미야, 로마서, 고린도전서의 본문을 발췌하고 그 속에서 동일한 사고의 흐름을 찾아보는 접근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왜 세상의 지혜가 멸망당한다고 말하는 것일까요? 왜 이 때마다 토기장이는 등장하는 것일까요? 구약이 예고했고 신약이 이미 벌어졌다고 말하는 기이한 사건이란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 것일까요?

1) 지혜의 멸망
2) 토기장이 비유의 의미
3) 마침내 벌어진 기이한 일


  앞으로 이 주제들에 따라서 본문을 펼쳐 놓고서 함께 생각해봅시다. 고린도전서를 잠시 떠나서 말입니다. 사실 떠난게 아니죠. 저 얘기가 고린도전서의 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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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파다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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