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난 돌아가야겠어.
이곳은 나에게 어울리지 않아
화려한 유혹 속에서 웃고 있지만
모든 것이 낯설기만 해

외로움에 길들여진 후로
차라리 혼자가 마음편한 것을
어쩌면 너는 아직도 이해 못하지
내가 너를 모르는 것처럼

언제나 선택이란 둘 중에 하나
연인 또는 타인뿐인걸
그 무엇도 될 수 없는 나의 슬픔을
무심하게 바라만 보는 너

처음으로 난 돌아가야겠어
힘든 건 모두가 다를 게 없지만
나에게 필요한 것은 휴식뿐이야
약한 모습 보여서 미안해

하지만 언젠가는 돌아올 거야
휴식이란 그런 거니까
내 마음이 넓어지고 자유로워져
너를 다시 만나면 좋을 거야
처음으로 난 돌아가야겠어
힘든 건 모두가 다를 게 없지만
나에게 필요한 것은 휴식뿐이야
약한 모습 보여서 미안해

약한 모습 보여서 미안해

 

https://www.youtube.com/watch?v=_TtV4WEJh2w

( 로이킴이 부른 "서울 이곳은". 로이킴의 오리지날 리메이크 음원이 아니라 어쿠스틱 버전이지만, 나는 이게 더 맘에 든다 )

 

 

0.

오랜만에 쓰는데, 뮤지컬이 아닌 드라마라니. 누군가가 '당신은 연재자의 자격이 없습니다'라고 해도 할 말이 없습니다. 용돈을 스스로 해결하기 시작하면서, 뮤지컬에 도저히 생활비를 쓸 엄두를 못 내고 있기 때문이죠. 는 핑계일수도 있습니다. 프레스콜로 수많은 뮤지컬 영상을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변명은 그만하고,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를 풀어 보겠습니다.

응답하라 1988이 아니라, 응답하라 1994라니. 시대를 뒤쳐가도 한참 뒤쳐가는 중임은 인정합니다(심지어 수정중인 지금은, 응팔 마저 끝난 상태) 그러나, 한 번 보기 시작하니 자꾸 보고 싶고, 뒷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매우 좋은 작품임도 인정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제가 왜 응답하라 1994를 지금 보느냐가 아니라 왜 오프더레코드를 하면서 까지 응답하라 1994, 특히나 많은 ost중 '서울, 이곳은'를 다루려는가입니다.

 

1.

응답하라 1994는, 그 유명한 응답하라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입니다. 향수를 일으키는 소재를 중심으로 쫄깃한 갈등들이 펼쳐지다보니, 케이블 드라마로써는 이례적으로 꽤 높은 시청률을 매번 찍습니다.

전작 응답하라 1997은 센세이션급으로 우리나라에 향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매우 흥행했던 전작을 뒤로하고 만드는 후속작은 아마 부담감이 컸을 것입니다. 그런 부담감을 안고 응답하라 1994 제작진들이 선택한 메인테마곡은, '서울 이곳은' 이었습니다.

 

 

 

2.

이제 갓 서울에 상경한 삼천포는, 앞으로의 본 거주지가 될 신촌 하숙집을 찾아갑니다.

나정이네 어머니께서 뭐라뭐라 말해주시지만, 서울 지리가 다 거기서 거기일테니, 일단 찾아가보기로 합니다.

그런데 어째서인지 서울역 지하에서 한참을 기다려도 신촌행 열차는 오지 않고, 애꿎은 청량리행 열차만 계속 들어옵니다.

 

초조해진 삼천포는, 옆 자리에 앉은 아저씨께 '서울사람 다운 온화한 미소'를 건네며, 여쭙기를 시도합니다.

"저.. 저기.. 신촌행 열차는 언제와요?"

당황하신 아저씨에게, 삼천포는 '서울사람다운 나긋나긋한 억양'을 구사하며, 다시 여쭙기를 시도합니다.

"제가 신촌을 갈려고 하는데요.

(눈알을 굴리며) 지금까지 의정부 북부행 열차 세 번, 청량리행 열차 두 번,

의정부행 열차, (한숨을 쉬며) 또 세 번, 청량리행 열차 한↗버언↘..

신촌행 열차는 도대체 언제..

...언제 와요?"

 

아저씨로 부터 신촌행 열차가 따로 없음을, 아무거나 타서 시청역에서 내린 뒤 2호선으로 갈아타야 한다는 정보를 들은 삼천포는 다시 길을 떠납니다. 하지만 전철을 타도 산 넘어 산 입니다.

환승은 왜 지상이 아니라 지하에서 이루어지는 건지, 택시는 왜 안쪽까지 안들어가는지.. 야속하게도 서울 지하철은, 삼천포에게 어렵기만 합니다.

 

3.

고생 고생 끝에 신촌역까지 다다른 삼천포에게, 또다른 시련이 찾아옵니다. 급한 마음에 일단 아무 출구나 찾아 밖으로 나왔더니, 자신이 찾던 그레이스 백화점을 가려면 아까 나왔던 그 출구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는 말을 들은 것입니다. 신촌역만 가면 모든게 해결될 줄 알았는데, 난관에 봉착한 삼천포는 갑갑한 마음을 안고 다시 왔던 출구로 되돌아갑니다. 

그 극적인 상황에서 울려퍼지던 음악은 '서울, 이곳은' 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난 돌아가야겠어, 이곳은 나에게 어울리지 않아.."

마치 삼천포가 하려던 대사를 대신 해주는 듯, 노래 선곡은 아주 탁월했습니다. 낯선 환경에 이리저리 시달려 지치고, 타지에 홀로 있는 외로움을 제대로 반영해주는 가사와 어쩐지 쓸쓸하게 들리는 멜로디. 거기에 로이킴의 따뜻한 목소리는 금상첨화입니다.

'서울, 이곳은'은 공감을 얻고자 하는 대상이 매우 뚜렷한 노래입니다. 바로 새로운 환경에 초조함을 느끼고 여유를 가지지 못 하는 그러한 사람들이 그것입니다. 노래의 화자는, 계속해서 돌아가야 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어쩐지 낯선 환경에 패기있게 도전했다가 적응하기를 실패한 경험에서 우러나온 고백인 것으로 들립니다. 삼천포는 과연 삼천포에서도 초조하게 길을 헤맸을까요? 아니, 오히려 여유롭게 지름길로 갔을 것입니다. 본래 길치가 아닌 삼천포가 어리버리한 길치로 변해버린 것은, 본인이 달라졌기 때문이 아니라 달라진 서울환경 탓에 여유를 잃어버린 까닭입니다.

 

4.

세태의 변화가 빠르고, 뒤쳐지면 도태되는 이 시대에서 이러한 노래는 우리에게 더욱 공감을 줍니다. 가만히 있어도 자고 일어나면 흐름이 바뀌어있는 이 세상에서는, 날로날로 바뀌는 환경에 적응하느라 초조함에 휩싸여 여유로움을 찾기란 너무 힘듭니다. 다른 사람들을 보면 잘 적응하고 있는 것 같은 모습이 보여서, 내 자신이 너무 부족해서 일어난 일인가 싶어 자책감이 들기도 합니다. 더더욱이 주변인들의 기대를 안고 떠나온 케이스라면, 그 사람들의 기대에 대한 미안함도 더합니다.

그러나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절대 본인이 부족한 탓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삼천포가 길을 잃은 것은 낯선 서울 환경에서 길을 찾느라 여유로움을 잃어버린 까닭입니다. 삼천포가 지하철에 익숙하고 환승에 익숙했다면, 10시간이 아니라 1시간 만에 하숙집에 도착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시간 만에 하숙집에 도착하는 그 날이 오기 위해서는 단 한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너무 빠르게 바뀌어버려 적응하기 힘든, 내가 처한 그 상황을 무조건 피하지 않고 직시하는 것입니다. 삼천포가 서울 지하철에 익숙하기 까지 반드시 필요한 조건은, '자신을 이렇게 자괴감에 빠지게 만드는 것은 환경임을 인식하고, 그 초조함에서부터 자유로워져 여유를 되찾으려 노력하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 '초조함'에서 '여유로움'으로 가기 까지의 과정은 좀 다를 수도 있습니다. 노래의 화자와 삼천포는 둘 다 낯선 서울 살이에 지친 상태로, 같은 상황에 직면하였습니다. 그러나 둘의 선택은 달랐습니다. 노래의 화자는 휴식을 가지고 '내 마음이 넓어지고 여유로워져 너를 다시 만나기'를 선택하였고, 삼천포는 '미우나 고우나 서울에 남아 하숙하기'를 선택하였습니다. (물론 삼천포가 삼천포로 돌아갈지, 서울에 남을지에 대한 고민을 하였는지 극 중에는 나오지 않지만, 분명히 때려치고 내려가고 싶다는 고민이 들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선택은 이분법적이고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서, 어느 한 쪽이 옳은 결정이라고 말 할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각 선택에 대한 한계점은 분명 존재합니다. 휴식을 가진다 해도 시간이 흘러 언젠가는 피하려고 했던 그 상황에 다시 마주쳐 같은 어려움에 또 봉착하게 될 것입니다. 남아있기를 선택한다 하여도 돌파하는 과정 가운데에 심신이 지쳐 번아웃 되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그 한계 또한 자신의 선택임을 인식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에 대한 확신만 있다면, 어느 쪽을 선택해도 분명 좋은 경험으로 남게 될 것입니다.

 

 

상황을 압도하면,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상황은 누리고자 있는 것이지, 휘둘리고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상황도 우릴 묶을 수는 없고, 인간은 그저 묶이기만 하도록 지어진 존재도 아닙니다. 그러한 상황이 닥칠수록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의 존재와 이 상황이 어떤 관계에 놓여있는가를 성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관계를 명확하게 알 수록, 우리는 스스로에게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 탓이 아니었구나!'

 

 

p.s. 자꾸 제가 길치인 것에 대한 해명글처럼 보이지만, 그건 절대 아닙니다^_^


WRITTEN BY
파다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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